반려견 목줄/하네스 선택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2022-08-05 11:04
오늘은 반려견 목줄/하네스 선택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반려견의 목줄, 어떤 형태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우선 목줄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과정은 반려견의 목둘레를 재는 것입니다.
목둘레를 측정한 뒤에 측정한 값에서 2~5cm 여유 있게 구매하는 것이 좋고,
반려견의 크기가 클수록 좀 더 크고 여유 있는 것을 사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로는 목줄의 폭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소형견이 폭이 두꺼운 목줄을 하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작은 견종일수록 폭이 두껍지 않은 목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폭이 너무 두꺼운 목줄은 소형견의 목에 더 많은 압박을 주게 됩니다.
또한, 반대로 큰 견종일수록 두꺼운 목줄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큰 견종은 작은 견종에 비해 힘이 더 세기 때문에 끊어질 위험이 있어 더 두꺼운 목줄을 사용해 주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세 번째로는 목줄 재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현재 반려견의 목줄 재질로는 나일론, 면, 가죽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키우고 있는 반려견이 특정한 재질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을 꼭 해보셔야 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다면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 재질을 선택해 사용해주셔야 하고,
특정 알레르기가 없더라도 반려견의 피부에 자극이 적은 재질의 목줄을 선택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려견의 행동 방식을 고려해주셔야 합니다.
산책 시 심하게 끌거나 갑자기 치고 나가는 반려견들은 초크형 목줄 사용을 통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산책 교육이 필요한 경우에는 초크형 목줄 사용이 권장됩니다.
이렇게 반려견의 행동 방식을 고려한 목줄을 선택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으로는 목줄과 하네스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목줄은 산책 중 반려견에게 보호자의 의사 전달이 쉽습니다.
따라서 산책이 서투른 반려견이나 보호자보다 힘이 더 강한 반려견에게 교육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산책 시 당김이 심한 아이들에게는 교육을 위해 목줄을 사용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하지만, 목에 질환이 있거나 기관지, 호흡기가 약한 경우에는 목줄 사용을 지양해주셔야 합니다.
하네스는 원래 짐을 운반하거나 썰매를 끌 때 무게를 분산시켜주기 위해 사용하던 도구입니다.
따라서 몸으로 힘이 분산되도록 설계되어 있어 당기는 버릇이 강한 경우에는 힘이 분산되어 반려견에게 보호자의 의사 전달이 어렵습니다.
또한, 당기는 힘이 몸으로 분산되어 목줄보다 몸에 부담이 가지 않는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두종이나 소형견, 산책 매너 훈련이 되어 훈련이 필요 없는 반려견에게 사용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반려견의 목줄/하네스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보호자가 나의 반려견의 성향, 특징, 건강에 맞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제 목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줄의 종류는 다양한데요, 그 중 많이 사용되는 목줄 5가지에 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첫 번째는 일자형 목줄입니다.
일자형 목줄은 플랫칼라라고도 불리며,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가장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목줄입니다.
버클형과 벨트형으로 구분되며, 재질과 디자인이 다양해 반려견의 특성에 맞는 것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두 번째는 하네스입니다.
하네스는 가슴 줄로 최근 많은 보호자가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네스는 일자형 목줄보다 목과 후두에 부담을 덜 주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자형 목줄과 마찬가지로 소재와 디자인이 다양합니다.
하네스에 대한 내용은 뒤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는초크 체인입니다.
초크 체인은 당겼을 때 목을 조여 행동을 제어하는 것이 목적인 훈련용 목줄입니다.
초크 체인은 제대로 된 착용법을 꼭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잘못된 착용법을 이용하면 목줄이 계속해서 반려견의 목을 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드줄을 연결하는 고리가 위로 올라오도록 착용하는 것이 올바른 착용법입니다.
네 번째는 마틴게일 칼라입니다.
마틴게일 칼라는 초크 체인이 학대로 느껴지는 보호자, 초크 체인을 사용할 때 힘을 얼마나 주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려운 사람을 위한 목줄입니다.
마틴게일 칼라는 일자형 목줄과 초크 체인이 결합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은 홀터 독 칼라입니다.
홀터 독 칼라 목줄은 입과 목을 동시에 감싸는 형태의 목줄입니다.
목줄을 잡아당기기 어려운 구조여서 일자형 목줄이나 하네스보다 더 강력한 통제가 가능합니다.
입과 목을 동시에 감싸는 형태라 입을 벌리지 못할 것으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홀터 독 칼라를 사용해도 물과 간식 섭취가 가능하고 캐치볼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목줄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이제부터는 많은 보호자가 사용하는 하네스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네스는 크게 4종류로 나누어지며, H형, L형, X형, T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H형 하네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형 하네스는 목과 배를 감싸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목줄의 역할을 하면서도 충격 분산도 가능합니다.
하네스를 당겼을 때 골고루 충격을 분산해준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또한, 반려견의 움직임에 따라 가슴 줄이 부드럽게 잘 움직여 착용감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른 하네스에 비해 잘 벗겨지지 않습니다.
하네스 착용 시에 얼굴에 하네스가 닿는 구조로 되어 있어 얼굴 만지기, 닿기를 싫어한다면 H형 하네스 착용에 부적합합니다.
H형 하네스는 주로 어린 강아지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두 번째로는 L형 하네스입니다.
L형 하네스의 특징은 가슴 부분에 닿는 것이 없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것입니다.
가슴 부분에 닿는 것이 없어 앞다리 움직임이 편하며, 잘 벗겨지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무게 중심이 다른 하네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슴에 집중되어 있어 충격이 클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L형 하네스는 줄의 위치에 따라서 목에 압박을 줄 수 있으므로 반려견의 크기와 체형을 고려해 신중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L형 하네스는 움직임이 많은 반려견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주로 안내견과 구조견이 많이 사용하는 하네스입니다.
세 번째는 X형 하네스입니다.
X형 하네스는 안경형 하네스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X형 하네스의 가장 큰 장점은 조끼 형식으로 되어 있어 입고 벗기기가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무게 중심이 분산되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겨드랑이 쪽으로 무게가 집중되어 쉽게 벗겨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X형 하네스는 얼굴에 닿는 것을 싫어하고 하네스 입히기 어려운 반려견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조끼 형식으로 되어 있어 얼굴에 닿지 않고 하네스를 입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은 T형 하네스입니다.
T형 하네스는 편안한 착용감을 가지고 있으며, 등 쪽에 손잡이가 있어 당기거나 들어 올릴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T형 하네스는 머리가 빠질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줄을 잘 푸는 반려견이나 보호자보다 힘이 좋은 반려견에게 T형 하네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지금까지 반려견 목줄/하네스 선택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려견의 목줄/하네스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앞에서 이야기했던 것과 같이 “보호자가 나의 반려견의 성향, 특징, 건강에 맞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저희가 오늘 소개해드린 정보들 어떠셨나요?
반려견의 목줄은 모든 보호자님들이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 중 하나인데요.
오늘 준비한 목줄에 관련한 내용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
다음에 찾아올 때는 ‘자연식’에 대한 알찬 정보들만 쏙!쏙! 골라오겠습니다!
그럼 다음주에 만나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